과천시, 제약 바이오 클러스터로 발돋움...안국 JW 광동 휴온스 본사 또는 연구소 이전
상태바
과천시, 제약 바이오 클러스터로 발돋움...안국 JW 광동 휴온스 본사 또는 연구소 이전
  • 과천넷
  • 승인 2024.02.25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가 국내 제약기업들의 터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따라 과천시가가 인천 송도에 이어 과천에 '제 2의 제약바이오 클러스터'가 대거 형성되는 모습이다. 제약 업체들은 교통이 편리하고 우수한 연구 인력 확보가 용이한 과천으로 본사나 연구소를 옮겨 기존에 분산되어 있던 계열사나 연구소 등의 역량을 한 데 모아 최대한 시너지를 발휘하겠다는 목표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안국약품은 현재 서울 대림동에 있는 안국약품 계열사들의 사옥과 연구소들을 통합해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신사옥으로 오는 4월 말 모두 옮길 계획이다다.  이와 함께 신규 항체 발굴과 비임상 유효성 평가에서 외부 기관과 협력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안국약품은 과천에 746억원을 투자해 통합사옥을 신축했다. 

스마트K빌딩 준공식
스마트K빌딩 준공식

또한 JW(중외제약)그룹은 지난해 6월 과천지식정보타운으로 사옥을 이미 이전했다. JW그룹은 그동안 흩어져있던 JW중외제약 신약·제제·원료 연구센터를 비롯한 그룹사 연구 인력을 모아 대규모 융복합 연구시설을 조성했다. 신사옥은 JW그룹 R&D 인력이 집결하는 융복합 연구시설로 조성됐다. 연면적 3만5557㎡(1만756평)에 지하 4~지상 11층 규모로, 서울 서초사옥 사용 연면적의 2배에 달한다. 특히 연구시설이 신사옥 전체 연면적의 절반이 넘는 지상 5개 층(1만9734㎡)에 들어섰다. JW그룹은 신사옥 이전으로 그동안 흩어져 있던 JW중외제약 신약·제제·원료연구센터를 비롯한 그룹사 연구인력이 한 곳에서 근무하게 됐다.

휴온스와 광동제약도 과천 이전을 앞두고 있다. 휴온스 R&D센터는 지하 6층에서 지상 6층 규모로, 2024년 5월 31일까지 완공을 목표로 한다. 휴온스는 한양대 안산 에리카캠퍼스 소재 중앙연구소를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통합 R&D센터로 이전 계획이다. 판교 본사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올해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 교대역 인근에 사옥이 있는 광동제약은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신사옥을 짓고 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대지면적 2396㎡, 연면적 2만3376㎡, 지하 6층 지상 15층 규모의 신사옥은 2022년 5월 착공됐다. 광동제약은 오는 7월 신사옥을 완공해 서울 서초구 본사와 구로구 연구개발 시설을 통합 이전할 방침이다. 

한편 국내 바이오 기업들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에 밀집되어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와 공장들을 비롯해, 셀트리온, 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사이언스, 롯데바이오로직스 등이 송도에 사옥과 공장 등을 두고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