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 업그레이드 지속한다
상태바
민원행정 업그레이드 지속한다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4.02.2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가 민원인과 민원담당 공무원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환경 제공을 위해 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과천시는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행정제도 개선과 민원담당 공무원에 대한 근무 환경 및 처우 개선 등을 추진하여,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과천시는 앞으로도 우수한 부분은 유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발전시켜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다.

직원 친절교육
직원 친절교육

과천시는 올해 상반기 중 민원인에게 보다 나은 민원환경 제공을 위한 민원실 환경 개선, 민원서류 발급 전담 통합민원창구 운영, 민원순번대기시스템 정비를 실시한다.

특히, 통합순번대기시스템 구축 시 시각, 청각, 보행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키오스크형 발권기를 설치하고 과천시청 누리집에 실시간 민원대기현황을 표출하여 사회적 약자의 이용 편의성 증대뿐만 아니라 과천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민원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과천시는 지난해 4월 민원담당공무원 보호를 위한 「과천시 민원담당공무원 보호 조례」 제정을 통해 특이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등에 대해 심리상담, 의료비,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의 근거를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친절공무원 선발, 전화친절도 조사, 친절교육 등으로 민원 담당 공무원의 근무 여건 개선과 역량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공무원이 마음 편하게 일하고 민원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가 행복한 민원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