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세이상 노인에게 장수축하금 100만원 지급
상태바
90세이상 노인에게 장수축하금 100만원 지급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3.12.0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는 2024년 1월부터 9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장수축하금 1백만원을 지급한다.

과천시는 2022년부터 과천시에 6개월 이상 계속하여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10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50만원의 장수축하금을 지급해 왔으나 고령화시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노인복지증진 도모를 위해 내년부터는 지급 대상 및 지급 금액을 확대한다. 

장수축하금은 민선8기 신계용 과천시장의 공약사항의 하나다. 

특히, 과천시는 장수축하금 지원 확대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과천시의회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에 총력을 기울였다.

보건복지부와의 현금성 보편복지사업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협의는 대체로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차례의 논의를 통해 사업 자체의 타당성을 적극 피력하여 지난 4월 보건복지부 협의를 이끌어냈다.

보건복지부의 협의 이후,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9월 열린 제278회 과천시의회 임시회에 ‘과천시 노인복지증진 지원 조례’ 개정안을 상정하였으나, 한차례 부결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과천시는 시의회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논의를 거치며 장수축하금 지원 확대를 모색하여, 지난 7일 열린 제280회 과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조례안이 가결되는 성과를 거뒀다.

개정된 조례에서는 과천시에 1년 이상 계속하여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90세 이상 장수어르신에게 생애 1회 1백만원의 장수축하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과천시는 조례 개정 이전 장수축하금을 지급받은 어르신들에게도 2024년 12월 31일까지 신청하는 경우, 이미 지급한 장수축하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급한다.

장수축하금 지원 확대로 2024년 장수축하금 대상자는 약 559명 정도가 될 전망이며, 과천시는 매달 90세가 도래하는 어르신에게 장수축하금 사전 안내문을 보내 홍보할 방침이다. 장수축하금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 가족 등이 위임을 받아 신청할 수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앞으로도 과천시는 노인을 존경하고 배려하며 노후생활의 안녕과 장수를 기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며,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