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관악산 정상에서 산불 진화 훈련
상태바
과천시, 관악산 정상에서 산불 진화 훈련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3.11.15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는 지난 14일, 과천시 산불진화대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악산 정상의 KBS 관악산송신소 부지 인근에서 불이 난 상황을 가정하여 산불진화훈련을 실시했다.

과천시와 KBS는 관악산 정상 부근 화재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관악산송신소 시설 안전 유지의 필요에 대해 공감대를 이루어 지난 3월, 산불발생시 진화 인력의 케이블카 무상 이용 및 KBS 관악산송신소 부지에 산불 진화를 위한 물탱크 등 소화시설을 설치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해당 협약은 과천시가 지난해 11월 관악산에서 발생한 산불 사례를 토대로 5ha 미만 산불에 대해서도 필요에 따라 산불방지대책본부장을 시장으로 격상해 운영하고, 공무원 보조진화대 신설, 산불진화시설 추가 설치 등의 내용으로 올해 2월부터 강화된 산불방지대책을 추진하는 데에 따른 것이었다.

협약 이후, 과천시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관악산송신소 부지에 담수용량 27톤의 물탱크 설치공사를 진행했다. 기존에는 정상 부근에서 산불 발생 시 헬기를 이용한 진화작업 및 등짐펌프를 이용한 진화작업만이 가능했으나, 해당 소화시설 설치로 관악산 산불 발생 시 헬기 진화작업과 함께 관악산 정상에서 반경 2km까지는 신속한 초동진화작업이 가능해졌다.

특히, 이번에 산불소화시설로 설치된 물탱크는 전기 공급을 통해 추운 날씨에도 물이 얼지 않도록 제작돼 겨울철에도 효과적으로 산불에 대응할 수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소화시설 설치로 보다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므로, 등산객 여러분들께서도 산불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산불예방을 위해 봄철과 가을철 관악산 등산로 입구 등지에서 등산객에 대한 불조심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산불감시대를 운영하여 산불 감시 및 예방, 초동 진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지난 3월부터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시청 직원 43명으로 구성된 공무원진화대도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