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원동 치매 안심 마을 지정
상태바
문원동 치매 안심 마을 지정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3.09.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가 문원동을 제1호 ‘치매안심마을-기억마중마을’로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지역사회 내에서 살아갈 수 있으며, 일반 시민도 치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말한다.

문원동은 각 동 가운데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편에 속하고, 치매안심센터가 위치한 과천시 보건소와도 다소 거리가 있어 이용이 어려운 점 등으로 치매 예방 등을 위한 서비스 수요가 높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됐다.

특히, 문원동에서는 치매안심마을 지정에 따라, 주민들을 대상으로 명칭 공모를 진행해 ‘기억마중마을’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도록 했다.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기억마중마을인 문원동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치매예방교육, 인지능력 강화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치매안전망 구축과 안전 환경 조성 등을 추진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문원동 주민분들과 지역사회가 함께 치매 환자분들의 울타리가 되어 주시길 바라며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는 과천시’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기억력검사,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치매환자 실종 예방사업, 조호물품 지원, 치매예방프로그램 등 다양한 맞춤형 치매관리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과천시 치매안심센터(02-2150-3572~80)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