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4호선 증차 공동 추진", 중부권 자치단체장 결의
상태바
"지하철 4호선 증차 공동 추진", 중부권 자치단체장 결의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3.04.13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4호선(과천·안산선) 전동차 증차 추진을 위해 경기 중부권 자치단체들이 공동 대응키로 했다. 4호선 증차가 시급하다는 과천시의 건의에 대해 중부권 자치단체장들이 동의하며 협약 체결을 통해 공동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시는 12일 안산시 산업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제86차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에서 해당 내용을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해 협의회 회원 자치단체와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중부권 행정 협의회
중부권 행정 협의회

현재 4호선은 당고개~사당 구간은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과천·안산선 구간은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다.

구간별 운영 방식의 차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대 과천·안산선의 운행 간격이 서울 구간에 비해 2배 이상(서울구간 약3분, 과천·안산선 구간 6.5분) 길다.

운행 간격이 큰 과천·안산선 구간의 경우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도가 극심하여 경기도권 지하철 이용자들의 불편이 초래되고 있어 과천시는 이에 대해 경기 중부권 자치단체간의 협약 체결을 통해 공동 대응을 해나갈 것을 건의했다.

이에,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에서는 공동대응 필요성에 공감하며 원안을 가결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보다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는 1981년 8월, 경기도 중부권에 위치한 7개 지방자치단체(안산, 안양, 시흥, 광명, 군포, 의왕, 과천) 간에 관련된 행정사무 일부를 공동으로 협의·처리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회이다.

이날 회의는 상정 안건 토의 및 홍보사항 공유, 차기 회의 개최시기 및 개최지 선정 순서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