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서울대 공대 스마트도시 업무 협약
상태바
과천시-서울대 공대 스마트도시 업무 협약
  • 과천넷
  • 승인 2019.12.06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과천시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과천시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김종천 과천시장, 차국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장실에서 열렸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과천시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과천시가 앞으로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스마트도시 서비스 개발 및 공동연구, 도시재생 등에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과천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및 과천동 3기신도시에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적용하고, 원도심에도 도시재생 및 스마트도시 서비스 적용 사업을 추진해 과천 전역이 스마트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의 협력과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시민의 편리와 행복한 생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더불어, 과천시는 R&D 중심의 첨단산업 기관과 연구소 등을 적극 유치해 의료바이오헬스산업 거점도시로 성장하는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서울대학교에서도 AI연구소와 AI밸리 등을 과천에 건립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차국헌 서울대 공과대학장은 “과천시의 성공적인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 또한, 과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료·바이오헬스 클러스터 등 첨단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서울대학교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