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단독주택 석면 샘플링 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과천시, 단독주택 석면 샘플링 조사 결과 발표
  • 과천넷
  • 승인 2017.10.22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면 함유자재 사용되지 않았다"

과천시는 단독주택에 대해 석면 샘플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석면자재 사용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과천시의 문원동과 부림동 등 단독주택 지역에서 낡은 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철거 후 신축 공사가 다소 진행되고 있다. 공사가 진행되는 건축물 주변 주민들은 혹시 철거되는 건축물에 석면자재가 사용된 것은 아닌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과천시는 석면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80년대에 지어진 부림동 지역 단독주택 2채에 대해 석면 샘플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석면이 함유된 건축 자재가 없었으며 다만, 도시가스 배관 이음새의 가스캣(1개)에 석면이 함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래된 공동주택의 경우 천장재인 텍스, 밤라이트, 창틀 마감재인 코킹 등 석면이 함유된 건축자재가 다수 사용되었으나, 석면함유 건축자재는 일반 자재에 비해 가격이 비싸 자재사용에 한정된 부분이 있던 단독주택에는 석면 자재가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과천시 관계자는 “단독주택 등 건물 철거시에는 시의 건축 부서에 철거·멸실 신고서와 함께 석면 조사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관련 법령에 규정되어 있고 사전 석면 조사후 석면이 1퍼센트 이상 함유되어 있고 석면 함유자재의 면적의 합이 50㎡이상인 경우 석면 해체‧제거 신고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도록 규정되어 있다”면서 일반건축물에 대한 석면 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환경위생과 환경관리팀 02-3677-2243, 22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