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장 ‘ 철근 누락 ’ 이 확인된 LH 아파트 단지에서 당초 설계보다 최대 20% 많은 철근을 주문해 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당초 용인된 추가 허용치보다 훨씬 초과한 300~400t 씩 철근을 더 주문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비용 부담까지 파악하지 못해 LH 의 관리 ‧ 감독 기능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국민의힘, 경기분당을)이 LH 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 철근 누락 ’ LH 23 개 단지 중 21 개 단지에서 설계량보다 철근을 더 많이 주문했다 .
이에 따른 철근 주문 금액은 설계 때 산출한 것보다 최소 4 억원에서 최대 85 억원 까지 늘었다 .
평택 소사벌 A-7 블록은 철근을 설계량 (1 천 809t) 보다 19.5%(353t) 많은 2 천 165t 주문해 시공했다 . 철근 자재비는 12 억원 늘었다 .
오산 세교 2 A-6 블록은 철근 주문 · 시공량 (4 천 159t) 이 설계량 (3 천 945t) 보다 5.4%(214t) 많았다 . 철근 주문 금액은 43 억원으로 , 설계 때 예상보다 24 억원 증가했다 .
화성 비봉 A-3 블록의 경우 철근 주문량 (1 만 1 천 240t) 이 설계량 (1 만 793t) 보다 4.1%(447t) 많았고 , 비용은 14 억원 늘었다 .
전반적인 공사 과정에서 적정량보다 과도하게 철근을 주문하고도 철근이 제대로 시공되지 않은 것을 잡아내지 못했던 LH 의 허술한 감독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
또한 , 사라진 철근의 소재를 LH 가 전혀 파악하지 못해 추가 철근 누락 아파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해당 추가 비용은 추후 설계변경 및 준공 정산을 통해 LH 에 청구될 수 있는데 , 이는 국민 세금의 누수로 LH 의 방만한 예산관리로 직결되는 문제다 . 철근은 시공사가 직접 주문 ‧ 결제하는 자재다 .
고양 장항 A-4 블록은 설계량보다 철근 시공량이 247t 적은데도 철근 주문액은 설계 때 예상한 73 억원의 2 배가 넘는 158 억원이었다 . 가파르게 오른 철근 가격을 고려한다 해도 상승 폭이 두드러진다 .
설계 당시 예상액보다 실제 철근 주문액이 2 배 이상 늘어난 단지는 양주 회천 A-15 블록 , 오산 세교 2 A-6 블록 , 평택 소사벌 A-7 블록 등 4 개 단지다 .
파주 운정 3 A-23 블록은 철근을 설계량보다 134t(1.2%) 더 썼는데 , 주문액은 설계 때 예상치인 66 억원에서 93% 늘어난 128 억원이었다 .
철근은 설계에 맞춰 공장에서 가공해 현장에 들어오는 만큼 ‘ 철근은 줄고 ’ ‘ 비용은 늘어나는 ’ 기형적 부실 관리의 책임이 LH 에 더 부과될 수밖에 없다 .
김은혜 의원은 "‘ 철근 누락 ’ 아파트에 당초 설계보다 더 많은 철근이 반입됐음 에도 대체 그 많은 철근이 어디로 간 것인지 발주청인 LH 는 감도 잡지 못하고 있다 " 고 지적했다 .
이어 " 이렇게 허술한 감독이라면 언제 제 2, 제 3 의 철근 누락 아파트가 나타날지 모른다 " 며 "LH 의 감리 감독 정상화가 시급하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