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한국환경공단 업무협약 체결, 환경사업소 이전 본격화
상태바
과천시-한국환경공단 업무협약 체결, 환경사업소 이전 본격화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3.04.0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가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으로 환경사업소 이전 및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6일 시청 상황실에서 환경부 산하의 한국환경공단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과천시는 과천지구 내 양재천과 막계천 합류부(과천동 555-2번지 일원)에 하수처리시설은 전면 지하화하고, 상부는 12만㎡의 대규모 공원에 도서관, 체육관 등 시민이 원하는 다양한 편의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과천시는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운영과 관련하여 다수의 실적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환경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과천시는 한국환경공단이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와 관련해 환경부와 협의가 필요한 기본계획, 재원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점, 설계경제성(VE)‧설계 자문에 대한 자체 검토와 심의가 이루어져 소요기간의 최소화가 가능한 점 등으로 준공 시일 단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한국환경공단의 풍부한 사업수행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차질없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선진 하수처리공법 도입을 통해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국내 최고의 하수처리장으로 건설하여 혐오시설이 아닌 과천시 랜드마크로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과천시는 공공하수 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의 총 사업기간은 인·허가 및 공사기간, 시운전을 포함하여 총 7~8년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을 고려하면 2031년 준공 예정이나, 과천시는 관내 공공주택 재건축과 3기 신도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인·허가 승인 절차 병행 추진 등으로 준공 시일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과천시는 환경사업소의 노후화와 처리용량 초과 등으로 이전 및 증설을 추진했으나 관내‧외 주민 간 갈등으로 입지를 선정하지 못하고 장기간 표류해오다, 지난 7월 신계용 과천시장이 민선8기 취임 직후 시정 첫 과제로 현안 해결에 나서면서 지난해 12월 입지 선정을 완료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하수처리시설 처리용량이 관내 공동주택 재건축 추진에도 영향을 주는 만큼, 현재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 주공5단지, 주공8·9단지 조합장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하승진 과천부시장 주재로 간담회를 열어 신설 공공하수처리시설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재건축으로 증가되는 하수처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앞으로도 관련 사항에 대한 공유와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