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미래 100년을 위한 도약 준비..내년 예산 4580억원 제출
상태바
과천시 미래 100년을 위한 도약 준비..내년 예산 4580억원 제출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2.12.1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이 9일 열린 제275회 과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을 과천시 미래 100년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과천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2023년 예산안의 총규모는 2022년도 예산 대비 625억원이 감소한 4,580억원이다. 올해 예산에 과천지식정보타운 특별회계 이익정산금 전입금 725억원이 일시적으로 반영된 것을 감안하면, 과천시의 내년도 예산 규모는 올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신계용 시장은 “내년도 예산은 △도시개발 및 인구증가에 따른 기반시설 조성 △복지사업 확대 △탄소배출 감소 △현안 해결을 위한 용역 추진 △장기 미집행 시설 조성비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자족도시 기반 마련에 최우선 편성했다”라고 밝혔다.

또,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지역 현안이 많지만,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해결해나가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신계용 시장은 내년도 시정 운영의 방향을 △스마트한 자족도시 구축 △공감행정으로 주민 현안 신속 해결 △사람 중심의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 △꿈이 있는 미래인재 양성과 미래를 선도하는 과천 조성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실현 △풍요로운 문화‧예술도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 △안전하고 깨끗한 친환경도시로 제시했다.

특히,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신도시조성과’를 신설하여 자족용지의 확보와 기업 유치, 기반시설 건립에 행정력을 집중하며, 신속하고 원활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을 위해 ‘철도협력팀’을 신설한다.

초저출산 극복을 위한 임신축하금 신설, 청년창업펀드 조성, 청년문화예술공간 조성, 시립요양원 및 노인복지센터 건립, 장애인복지지설 건립 등 맞춤형 복지 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자연친화적 캠핑장과 전통문화유산 체험공연장, 자연문화체험공원 조성을 추진해 새로운 관광자원을 만들고, 관문 제2실내체육관‧문원체육공원 내 실내체육관 건립 등으로 시민의 휴식과 건강을 위한 공간 마련에도 힘쓴다.

친환경 도시 실현을 목표로 ‘과천시 환경계획’과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민회관 태양광 설비구축, 친환경 소비 실천을 위한 제로웨이스트샵 개소를 추진한다.

신계용 시장은 “취임 후 ‘과천시민이 시장이다’라는 생각으로 지역 현안 해결에 집중하고, 지역 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개발사업이 시민이 바라는 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저와 과천시 모든 공직자는 과천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