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재경골 자족 기능 확충 등 지역 현안 국토부에 요구
상태바
과천시, 재경골 자족 기능 확충 등 지역 현안 국토부에 요구
  • 최성범 기자
  • 승인 2022.08.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는 국토부와의 면담을 통해 과천갈현지구(재경골) 자족기능 확충요구 등 도시개발에 따른 지역현안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국토부 1차관과의 면담
국토부 1차관과의 면담

신계용 과천시장은 3일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을 만나 전날 국토부 장관 건의에 이어 주변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주택공급만을 위한 과천갈현지구(재경골)의 주민들의 의견과 고밀도 개발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고, 주택호수를 축소 및 과천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상업·업무시설 용지 반영을 재차 요구했다.

또 주암지구의 경우 총 6,158세대 중 3,185세대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계획된 주택공급이 지역주민의 내집 마련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며 ‘임차인 우선분양전환 및 초기분양가 확정형’ 공급으로 과천시민의 기대에 맞게 분양전환에 대한 제도개선을 통하여 실질적인 분양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어 신 시장은 3기 신도시 추진과 관련해 협의양도인 주택 공급방안 관련법령을 개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투기과열지구 내 분양가격 9억원이 초과할 경우 특별공급에서 제외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다며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임시주택 사용 지원 건의 ▲ 주암지구 R&D용지 및 자족용지 공급방법 변경 ▲ 과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입지 선정 등 총 6건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이원재 국토부1차관은 건의사항에 대해 “과천시와 시민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신계용 시장은 “주암지구 및 과천지구 등 과천에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GTX-C 과천청사역사, 위례~과천선 주암역, 이수~과천간 터널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차질없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개발에 따른 과천시민이 우선되는 주택공급 등 도시 개발이 해당 주민의 삶에 기여해야한다는 원칙 속에 철저한 준비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