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시장, "내년엔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 기반조성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 강조
상태바
김종천 시장, "내년엔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 기반조성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 강조
  • 과천넷
  • 승인 2020.12.12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2021년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이미 계획된 기반조성 사업과 진행중인 개발사업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며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밝혔다.

김종천 시장은 11일 과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56회 과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항상 시민과 함께 시정 운영을 한다는 마음으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이행해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주요 사업에 대한 시민 참여 방안을 마련하여 시민과 소통하며 ‘행복도시 과천’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2021년 시정운영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 기반 조성 ▲주민의 꿈과 희망을 담은 주거환경,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 ▲쾌적한 환경, 시민이 안전한 도시 ▲활기찬 지역경제, 따뜻한 복지실현 ▲꿈이 있는 미래 교육도시 ▲풍요로운 문화, 시민이 건강한 도시 ▲시민이 주인인 열린시정 구현 등을 제시했다.

특히, 지속가능한 미래성장형 자족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과천도시공사가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에 공동사업시행자로서 참여하게 된 만큼 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환원해 지역 내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과천시에 특화된 스마트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한국형뉴딜 등 정부와 경기 정책에 부합하는 지역 전략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내년도 국‧도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코로나19 방역과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보건소에 질병관리과와 감염병 대응팀을 신설하고,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CCTV 추가 설치 등 시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에 힘쓴다.

동물보호센터 건립 등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정착을 위한 동물복지 정책을 추진한다.

내년 2월 5일부터 소상공인 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및 고용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27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과천토리를 발행하며, 100억원 규모의 일자리 기금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쏟는다.

혁신교육지구 시즌3을 추진하고,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지원 강화, 지역 우수 인재의 관내 고교 진학을 위한 학교 지원방안 마련,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지원,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등 꿈이 있는 미래교육 실현에 힘쓴다.

다양한 계층의 시민을 위한 따뜻한 복지실현을 위해 시립요양원‧행복드림센터‧관문체육공원 제2실내체육관 건립, 문원청계경로당 신축 등을 추진한다.

과천문화재단의 조직을 안정화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문화예술정책을 추진한다. 과천축제는 코로나19와 같은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하여 다양한 방식의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고, 시민주도형 축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민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김종천 시장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변화와 발전으로 행복도시 과천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와 시의회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을 올해 당초예산 2,739억원 보다 1297억원 증가한 4,028억원을 편성해 과천시의회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