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12일 과천문화재단 창립총회 열어…6월 출범 가시화
상태바
과천시, 12일 과천문화재단 창립총회 열어…6월 출범 가시화
  • 과천넷
  • 승인 2020.05.13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 “과천문화재단이 지역문화 발전과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 할 것으로 기대”
법인설립 허가 및 등기절차 밟은 뒤 6월 출범식 개최 예정

“과천문화재단의 초석을 쌓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된 만큼 열심히 노력하여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문화재단을 만들어가겠습니다.”(박성택 대표이사)

과천시는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과천문화재단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지역문화 발전과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갈 ‘과천문화재단’ 출범을 가시화했다. 

(2020.05.12 사진=과천시)
과천문화재단 창립총회(2020.05.12 사진=과천시)

과천시는 창립총회에 이어 법인설립 허가 및 등기 절차를 밟은 뒤 오는 6월 출범식을 열 계획이다. 

이날 총회에는 과천문화재단 이사장인 김종천 과천시장과 박성택 대표이사 등 임원진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재단 설립 경과보고와 설립취지문 채택 등 8건의 안건에 대해 심의 및 의결함으로써 재단법인 설립허가를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과천문화재단은 설립취지문을 통해 앞으로 지역문화의 성장과 발전,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등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과천축제의 추진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문화정책 전개를 통해 문화예술 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과천문화재단 설립으로 과천시의 정체성을 반영한 지역문화 정책의 수립과 관련 문화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천 시장은 “과천의 지역문화는 시민이 중심이 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과천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과천문화재단이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지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문화재단 설립을 위해 시민의 문화적 요구와 재단 운영에 관한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하고, 타당성 연구용역에 돌입했다. 이후, 타당성 연구용역의 도출 과정에서 2차례의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개최와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11차례 회의를 운영했다.

이날 과천문화재단의 초대 대표이사로 임명된 박성택 씨(65세)는 ‘예술의전당’ 상임이사, 사무처장을 역임했으며, 부산문화재단 관장, 서초문화재단 대표이사로 근무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